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찬송가] 278장 여러 해 동안 주 떠나
    [찬송가] 278장 여러 해 동안 주 떠나 (찬송가 해설 및 악보)

    찬송가 278장 여러 해 동안 주 떠나

    가사
    (1) 여러 해 동안 주 떠나 세상 연락을 즐기고
    저 흉악한 죄에 빠져서 주 은혜를 잊었네

    후렴: 오 사랑의 예수님 내 맘을 곧 엽니다
    곧 들어와 나와 함께하며 내 생명이 되소서 아멘

    (2) 죄악에 죽을 인생을 심히 불쌍히 여기사
    저 하늘의 영광 버리고 이 세상에 오셨네

    (3) 홍포를 입은 구주는 가시 면류관 쓰시고
    저 십자가 높이 달리사 그 아픔을 참았네

    (4) 미련한 우리 인생은 주의 공로를 모르고
    그 쓸쓸한 사막 가운데 늘 헤매고 다녔네

     

    찬송가 해설

    278장 ‘여러 해 동안 주 떠나’는 방황하던 죄인이 회개의 심정으로 예수 그리스도 앞에 나아가기를 간구하는 참회의 찬송입니다. 이 곡은 19세기 미국의 부흥운동 시기에 작사되었으며, 회개와 회복, 복음의 핵심을 단순하고 진실된 고백으로 담아냅니다.

    1절은 한때 주님을 떠나 세상의 쾌락을 좇으며 죄 가운데 살던 자의 고백으로 시작됩니다. 그러나 후렴에서 "오 사랑의 예수님 내 맘을 곧 엽니다"라는 간절한 초대는, 마음 문을 열어 그리스도를 주인으로 영접하고자 하는 믿음의 결단을 보여줍니다.

    2절과 3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십자가 고난을 묘사합니다. 하늘의 영광을 버리고 오신 예수님은, 죄인을 위하여 가시관을 쓰고 십자가에 달리셨습니다. 이 복음의 중심 메시지를 통해 우리는 그 사랑에 감격하며,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됩니다.

    4절은 인간의 무지와 완고함을 고백하면서, 그 은혜를 깨닫지 못한 채 방황하던 과거를 회상하게 합니다. 이 찬송은 마치 탕자가 아버지께로 돌아가는 것처럼, 모든 죄인이 주님 앞에 회개하고 돌아와야 함을 노래합니다.

     

    관련 성경구절

    • 누가복음 15:21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 요한계시록 3: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 이사야 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반응형